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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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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 2015.09.21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조직은 사단법인 대한작업치료사협회(이하‘협회’라 한다)의 산하 조직으로서 명칭은 한국작업치료교육평가원”(이하‘평가원’이라 한다)이라 하고, 영문 표기는“Korean Accreditation Board for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로 하며 약칭으로“KABOTE”이라 한다.


제2조(목적)

평가원은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있는 작업치료사 양성과 작업치료 관련 교육 발전을 목적으로, 작업치료 교육 전반에 걸친 인증평가 사업과 작업치료 교육관련 연구개발 사업 등을 효과적이고, 공정하며, 중립적으로 수행한다.


제3조(사업)

① 평가원은 제 2조 규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작업치료(학)과 및 기타 작업치료 교육프로그램의 인증평가에 관한 사업
  2. 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 교육인준에 관한 사업
  3. 보건정책, 의료에 관한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4. 작업치료 교육 및 작업치료사에 관한 질 관리 및 연구, 개발 등에 관한 사업
  5. 기타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수익사업
② 제1항 각 호에 규정한 사업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4조(사무소)

① 평가원의 사무소는“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67”에 둔다.

제2장 임 원


제5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① 임원의 종류와 정수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작업치료교육평가원장(이하“원장”이라 한다)
② 임원은 비상임직을 원칙으로 한다.


제6조 (임원의 선출)

① 원장은 공모하여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이사회 인준을 얻어 위촉한다.


제7조 (임원의 해임)

임원이 다음의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협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 정당한 사유 없이 평가원의 명예를 훼손한 경우
  2. 고의 또는 과실로 평가원에 중대한 손실을 초래했을 경우
  3. 기타 사유로 인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경우


제8조 (임원의 결격사유)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이 경 과되지 아니한 자
  4. 평가원의 재산에 대한 업무상 횡령, 배임, 절도죄를 범하여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


제9조 (임원의 임기)

① 원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② 임원의 궐위 시에 선출되거나 임명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③ 임원은 임기가 만료되더라도 그 후임자가 업무를 인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후임자가 업무를 인수할 때까지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④ 임기가 만료된 임원의 후임자는 임기만료 1개월 이전에 선임하여야 한다.

제10조 (임원의 직무)

① 원장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원장은 평가원을 대표하고 운영위원회 업무 및 사무를 총괄한다.

제3장 위원회


제11조 (상임위원회)

① 평가원의 업무 진행을 위하여 다음의 상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 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교육인증평가위원회
  2. 교육인증평가위원회
  3. 판정위원회
  4. 운영위원회
②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관련 전문가 7인 내외로 구성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12조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교육인증평가위원회 임무)

①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교육인증평가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기준에 의한 대학 작업치료 교육 평가기준에 관한 업무
  2. 세계작업치료사연맹 기준에 의한 대학 작업치료 교육 평가수행에 관한 업무


제13조 (교육인증평가위원회 임무)

① 교육평가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대학 작업치료 교육 평가기준에 관한 업무
  2. 대학 작업치료 교육 평가수행에 관한 업무
  3. 기타 작업치료 교육프로그램의 인증평가에 관한 사항


제14조 (판정위원회 임무)

① 판정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교육인증평가위원회, 교육인증평가위원회에서 송부된 평가에 대한 판정에 관한 업무
  2. 판정 유형에 따른 인증에 관한 업무


제15조 (운영위원회 임무)

① 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① 원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1. 원장은 평가원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소집하며, 회무를 총괄한다.
  2. 운영위원회에는 원장이 수시로 위원장, 위원 등을 출석시켜 업무를 수행한다.   3. 기타 운영에 관한 업무


제16조 (비상임위원회)

① 작업치료교육인증평가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다음의 비상임위원회를 둔다.
  1. 재심위원회
  2. 조정위원회
② 비상임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대하여는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17조 (재심위원회 임무)

① 재심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인증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에 따른 재심의 관련 업무
  2. 기타 재심위원회 관련 업무


제18조 (조정위원회 임무)

① 조정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인증평가 결과에 대한 평가단 간의 평가결과 조정에 관한 사항
  2. 기타 조정위원회 관련 사항


제19조 (특별위원회)

① 협회 이사회에서 위임한 사항과 평가원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특별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하여는 협회 이사회에서 정한다.
③ 특별위원회는 위임된 업무가 종료함과 동시에 해체한다.


제20조 (전문위원)

① 원장은 평가원의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전문위원을 둘 수 있다.


제4장 재산과 회계


제5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① 임원의 종류와 정수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작업치료교육평가원장(이하“원장”이라 한다)
② 임원은 비상임직을 원칙으로 한다.


제6조 (임원의 선출)

① 원장은 공모하여 대한작업치료사협회 이사회 인준을 얻어 위촉한다.


제7조 (임원의 해임)

임원이 다음의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협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 정당한 사유 없이 평가원의 명예를 훼손한 경우
  2. 고의 또는 과실로 평가원에 중대한 손실을 초래했을 경우
  3. 기타 사유로 인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경우


제21조 (재산의 구분)

① 평가원의 재산은 다음과 같이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② 기본 재산은 평가원의 목적사업 수행에 관계되는 부동산 또는 동산으로서 협회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그 목록은 별지 1과 같다.
③ 보통 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제22조 (재산의 관리)

① 평가원의 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임대, 교환 또는 담보에 제공하거나 그 밖의 용도 등을 변경하고자 할 때 또는 의무 부담이나 권리를 포기하고자 할 때는 협회 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평가원이 매수, 기부, 채납, 기타 방법으로 재산을 취득한 때에는 평가원의 재산으로 편입 조치하여야 한다.
③ 평가원의 기본재산의 목록이나 평가액의 변동이 있을 때에는 주무관청에 정관 변경에 관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④ 기본재산 및 보통재산의 유지, 보존 및 기타관리에 관하여는 협회 이사회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23조 (기금의 설치 및 관리)

① 평가원의 특수한 목적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기금을 설치할 수 있으며 기금의 설치, 조성 및 운영은 협회 이사회의 의결에 의한다.


제24조 (경비의 조달방법)

① 평가원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기본재산의 과실, 사업수익, 작업치료교육기관 인증평가 및 세계작업치료연맹 교육인증평가, 교육기관 지정 심사 등에 대한 수수료, 교육연수 및 출연금, 기타의 수익금으로 조달한다.


제25조 (잉여금의 처리)

① 매 회계 연도 결산 잉여금은 다음 해 운영비 또는 제23조에 의한 기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


제26조 (수익사업)

① 평가원은 제2조의 목적과 제3조의 사업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한도 내에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② 수익사업을 시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업시행계획에 관하여 협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시행한다.


제27조 (회계연도)

평가원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제28조 (예산 편성 및 결산 보고)

① 평가원의 회계연도 개시 전에 다음 회계연도에 실시할 사업 계획 및 수지 예산안을 수립‧편성하여 협회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확정한다. 다만, 국고부담이 수반되는 사업은 사전에 주무관청으로부터 지원 대상이 되는지를 확인 받아야 한다.
② 평가원은 사업실적 및 결산내용을 당해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협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다.


제29조 (사업보고)

① 평가원은 매 사업 년도의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서, 사업 실적 및 수지결산서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보고한다. 다만, 작업치료교육인증평가에 관한 사항은 보건복지부장관과 교육부장관에게 보고한다.


제30조 (회계 감사)

① 회계 감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


제31조 (임원의 보수)

① 임원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다만, 상임임원에게는 보수를 지급한다.


제32조 (차입금)

① 평가원이 수행상 현금지출에 일시적인 부족이 생길 때에는 협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일시 차입하여 충당할 수 있다.

제5장 조직 및 운영


제33조 (조직)

① 평가원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
② 사무국에는 필요한 행정인력 및 위원을 둘 수 있다.
③ 평가원의 직제 및 직원의 임용ㆍ승진ㆍ보수ㆍ복무 등 조직운영과 목적사업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6장 보 칙


제34조 (운영규정의 변경)

① 평가원의 운영규정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협회 이사회에서 출석 이사의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 한다.



제35조 (해산 및 합병)

① 평가원을 해산하거나 다른 법인과 합병하고자 할 때에는 협회 이사회에서 재적회원 4분의 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평가원을 해산 시 잔여재산은 대한작업치료사협회에 귀속하도록 한다.

제35조 (해산 및 합병)

① 평가원을 해산하거나 다른 법인과 합병하고자 할 때에는 협회 이사회에서 재적회원 4분의 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평가원을 해산 시 잔여재산은 대한작업치료사협회에 귀속하도록 한다.


제36조 (규칙 제정)

① 이 운영규정이 정한 것 외에 평가원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협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칙으로 정한다.

부 칙


① 평가원의 운영규정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협회 이사회에서 출석 이사의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 한다.
② (경과조치) 이 운영규정 개정 전에 한국작업치료교육인증위원회가 행한 행위는 평가원이 행한 것으로 본다.
③ (임원의 임기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이 개정정관 시행되기 전에 선임된 임원은 종전 정관의 임기조항의 적용을 받는다.